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여름 보양식 TOP 5

    푹푹 찌는 여름은 사람을  땀 흘리게 하고 지치게 하고 예민하게 만들곤 합니다. 기력이 쇠해졌다고 느껴질 때 생각나는 것은 바로 여름 몸보신용 보양식인데요. 음식만큼 빠르게 기분을 전환시켜주고 활력을 불어넣어 주는 게 방법은 없습니다. 디저트류와 같이 달달한 음식은 순간적인 에너지를 충전시켜주지만 건강에 해로운 식품도 많고 우리 몸을 살찌게 해서 먹고 나면 오히려 다이어트에 대한 스트레스만 주곤 하죠. 그래서 우리는 건강을 돕는 보양식을 찾습니다. 몸에 건강한 재료들로만 모아 만든 음식들은 하루를 든든하게 해 주고 혈액순환을 돕고 여름 동안 활력을 갖게 해 줍니다. 오늘은 여름에 먹으면 기운이 솟아나는 보양식 5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부모님들과 함께 아래의 여름 보양식 리스트 중에 하나를 선택해 주말 외식을 가져보세요. 분명히 가족 모두가 좋아하실 겁니다.

    1. 옻닭 삼계탕

    옻닭 삼계탕 보양식
    옻 삼계탕

    옻나무와 함께 푹 고와 만든 옻닭 삼계탕은 일반 삼계탕과는 다른 맛과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삼계탕에는 인삼, 산삼, 칡, 마늘등 다양한 약재를 넣어서도 만드지만 이 옻닭 삼계탕이 별도로 유명한 이유는 특히나 여성에게 좋기 때문입니다. 옻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몸속이 냉하거나 손발이 찬 사람들에게 효과가 있고 여성들에게는 호르몬 불균형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지요. 때문에 갱년기를 겪고 있는 어머님과 함께 옻닭 삼계탕을 먹으러 가면 더욱 좋은데요. 여성에게뿐만 아니라 옻닭은 허리 통증, 근육통의 통증을 완화하는데도 좋고 원기회복과 정력증진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니 옻닭 삼계탕을 먹고 나면 힘이 불끈 솟아나겠죠? 단 주의할 점이 있다면 옻은 항암효과가 뛰어난 우루시올이라는 성분을 가지고 있는데 이게 몸에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분들도 있습니다. 평소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거나 가족 중에 옻에 반응하신 분들이 계시다면 주의해서 드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2. 장어구이

    여름 보양식 장어구이
    장어구이

    장어구이는 말 안해도 몸보신의 대가인 거 알고 계시죠? 동의보감에는 장어가 허약체질과 영양실조에 좋고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여 상처 치료에 탁월하며 100가지 병을 치료한다고 나와있습니다. 다방면으로 건강에 매우 유용한 음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장어는 몸에도 좋지만 맛도 좋기 때문에 올여름 꼭 한 번은 장어구이를 드셔 보시기 바랍니다.

     

    3. 해신탕

    해신탕

    해신탕은 다양한 해산물과 약재등을 함께 모아 끓인 탕류 음식으로 해산물을 씹는 맛이 있고 잘 우려진 해물육수를 떠먹는 맛도 있습니다. 해신탕에는 대부분 문어와 전복이 들어가는데요. 문어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해서 간을 해독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건강에도 물론이고 숙취에도 좋은 음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복 또한 보양식 재료 중에서도 대표적인데요. 바다의 산삼이라고 불리는 전복은 비타민, 미네랄, 단백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면역력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기력에 좋은 재료들만 모여있으니 해신탕 한 뚝배기 먹고 나면 에너지가 샘솟을 수밖에 없겠네요.

     

    4. 매운낙지볶음

    여름 보양식 매운 낙지볶음
    매운 낙지 볶음

    어렸을 때부터 서해바다 근처에 살아서인지 철만 되면 낙지를 꼭 사 먹곤 했습니다. 낙지요리 중에는 낙지 국, 낙지볶음 , 탕탕 낙지, 낙지호롱등이 있는데요. 올여름 보양식으로는 매운 낙지볶음을 추천드리고 싶어요. 보기만 해도 입에 침이 고이는 음식 중에 하나인데요 밥과 함께 쓱쓱 비벼먹으면 더위에 사라졌던 입맛도 다시 돌아오는 매력을 가졌답니다. 낙지는 맛뿐만 아니라 쓰러진 소도 벌떡 일으키게 한다는 낙지의 효능을 빗댄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기운이 솟아나게 한다는 훌륭한 음식이니 올여름 보양식 메뉴에 추가해야겠죠?

     

    5. 누룽지 오리백숙

    여름보양식 누룽지 오리백숙
    누룽지 오리백숙

    우리의 부모님들 중에 누룽지를 싫어하시는 분들은 아마 없을 겁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보양식은 누룽지와 오리백숙이 만난 누룽지 오리백숙인데요. 오리백숙만으로도 충분히 몸보신이 가능하지만 누룽지가 함께한다면 그 효과는 배가 됩니다. 누룽지는 씹어먹으면서 턱관절 운동이 되고 그게 뇌에 자극을 주어 뇌혈관 질환을 예방시켜 준다고 하더군요. 누룽지는 단독으로 먹어도 그 맛이 구수하고 씹는 맛도 일품인데요. 그걸 효능이 많은 오리백숙과 함께 먹으면 올여름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아주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기운이 펄펄 솟아나는 여름 보양식 5가지를 부모님과 함께 드시고 활기찬 여름 보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