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터키 이스탄불 부동산 

    튀르키예의 터키로 이민, 주재원, 교환학생 등으로 집을 구하실 계획이 있으신가요? 또는 터키 부동산 투자를 알아보시나요? 집은 우리의 삶에서 안정적이 생활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때문에 해외 이민을 하시면 제일 먼저 알아보는 곳이 집입니다. 집이 갖추어져야 정착을 위한 기초가 다져졌다고 볼 수 있고 마음이 편안해지는데요. 해외에서 집을 구하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일단 언어적인 문제도 있고요. 처음에 한국과 다른 거래형태들을 파악하기도 쉽지 않죠.

     

    터키부동산
    터키 부동산

    터키의 집거래 형태를 말씀드리자면 크게 매매, 월세임대 두 가지로만 존재합니다. 우리나라처럼 전세의 개념이 없고 때문에 전세대출을 받을 수도 없는 거죠. 매매는 목돈이 들어가기 때문에 금전적 여유가 되시는 분들은 위치만 잘 잡으시면 터키 부동산 투자로도 추천드립니다. 확실히 한국에 비교하면 터키의 집값은 비벼볼 만하거든요. 월세는 정말 천차만별입니다. 월세 금액대가 높아질수록 확실히 집과 동네의 분위기도 쾌적하고 좋아집니다. 월세 계약을 하게 되는 경우 보통 한국과 달리 1년 단위로 계약을 체결하고 보증금은 대부분 한 달치의 월세를 지불합니다. 부동산에서 거래하면 당연히 수수료도 있구요. 

     

     

    터키 부동산 사이트

    터키에도 한국의 직방이나 다방과 같은 매물을 한곳에 모아 보여주는 부동산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Sahibinden (사히 빈덴)이라는 포털사이트인데요. 대부분의 이곳을 통해 매물을 사전조사를 하고 부동산 직원과 현장답사를 다녀온 다음에 계약을 결정하게 되는데요. 터키 부동산 사이트 사히 빈덴은 터키의 집뿐만 아니라 중고자동차와 중고 전자기기 등도 함께 거래하니 영구적으로 가 아닌 장기적, 한시적 정착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되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https://www.sahibinden.com/kiralik

    터키 부동산 사이트 메인 화면 사이빈덴
    터키 부동산 사이트 '사이빈덴'

    사이빈덴 부동산 사이트를 이용하실 때는 창 맨 위에 있는 언어를 한글로 번역하셔서 알아보시면 편리합니다.

     

    터키 이스탄불 집구하기 

    처음 터키 이스탄불에 도착해서는 에어비앤비 숙소에 머물면서 집을 알아보았습니다. 터키어를 전혀 할 줄 몰라서 영어로 소통이 가능한 중개업을 만나기도 쉽지 않았고, 일단 마음에 드는 집이 있어서 보여달라고 해도 외국인과는 거래하지 않는다는 답변이 돌아오기도 했습니다. 터키에서 집을 구하는 과정이 외국인으로서 겪는 서러움이 가장 증폭했던 시기였는데요. 희망적이었던 건 일단 매물은 많습니다. 그리고 경제적 여유에 따라서 선택의 폭도 넓어지는 건 당연합니다. 단 알아두어야 할 것이 있다면 함께 거주할 가족과 함께 어떤 집을 구할 것인지에 대한 생각을 확고히 다져 놔야 마음에 드는 집에 발견되었을 때 빠르게 계약할 수 있습니다. 제가 이스탄불에서 집을 알아보면서 놀라웠던 것은 매물이 빨리 등장했다 사라진다는 겁니다. 그만큼 매매 활동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는 뜻이겠죠. 고민하는 사이에 마음에 드는 집을 놓치는 경우도 있었어서 자신이 어떤 집에서 살고 싶은지를 정확하게 결정해 놓으면 좋아요. 예를 들면

     

    1. 집에 투자 가능한 예산 (월세, 관리비, 공과금, 인터넷 비등 등)
    2. 선호도 결정하기 ( 아파트형 vs 주택형/ 주방 분리형 vs 주방 거실 일체형/ 옵션형 vs 비옵션형등)
    3. 동네 분위기 살피기 (번화가 vs 패밀리타운)
    4. 그밖에 포기할 수 없는 포인트 ( ex: 주방은 무조건 넓어야 한다/ 창이 크고 햇볕이 잘 들어야 한다)

     

    정말 별거 아닌 요소들 같지만 이것을 정해 놓고 나면 확실히 집을 바라보는 눈과 결정이 쉬워집니다. 참고로 터키에서 집 구하기 꿀팁을 알려드리자면 간혹 집을 알아보는 동안 에어비앤비를 장기적으로 머물다 보면 호스트와 딜을 해서 월세형으로 바꾸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저희도 그런 식으로 계약을 체결해볼까 했는데 저희가 머물던 에어비앤비 숙소가 빛이 너무 들지 않아서 패스했는데요. 만약 이런 형태로 집 계약을 하게 되면 직거래 형태로 복비도 아끼고 옵션이 다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가전 및 전자제품을  따로 구매할 필요가 없어서 정착 비용이 많이 세이브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에어비앤비를 알아볼때부터 계획적으로 이와같은 방법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계약 전에 집주인과 어느 정도 조율해서 월세를 깎는 경우도 있으니 무턱대고 계약하기보다는 한 번쯤은 협의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터키 이스탄불 신축 아파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