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드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아마존 AWS로 만들 수도 있다. 국내에서 워드프레스 호스팅을 하는 업체를 통해서 가입할 수도 있고 보다 빠른 해외 호스팅을 통해서 전 세계적으로 평균적이고 빠른 홈페이지를 만들 수도 있다. 그중에 아마존 AWS를 선택한 이유는 속도면이나 혹시라도 서비스를 키우게 된다면 Scale Up 하기 편하고 쉽기 때문이다.
아마존 AWS로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아마존에서 Amazon Web Service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보통 해외의 e커머스 회사로 알려져 있는 아마존은 사실 물류를 바탕으로 힘을 키운 기업이다. 그러면서 IT 서비스를 위한 AWS를 만든 이유는 IT용어에서도 알수 있듯이 Port(항구)나 기타 용어들이 물류에서 따오기도 했기다. 큰 틀에서 그들이 가장 잘할 수 있으면서 오프라인의 역량을 온라인으로 옮길 수 있었다. 추가적으로 IT역량은 지금의 아마존의 물류를 통해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전 세계 IT업계에 편리하고 합리적으로 다듬어진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마존의 서비스는 그들이 전세계에 창고를 운영하던 노하우들을 바탕으로 많은 주요한 나라에 서버를 배치할 수 있었다. 한국도 비교적 최근 아마존의 서버가 들어오며 실시간으로 전 세계와 소통할 수 있는 IT 역량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많은 일을 할 수 있지만 지금 워드프레스로 블로그 사이트를 만드는데 아마존에서 제공하는 기술을 사용한다.
AWS 회원가입
기존에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직접 서버를 할당받고 서버를 구축해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등 굉장히 번거로운 작업을 공부하고 만들어야 했다. 하지만 지금은 AWS로 쉽게 할 수 있다.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아마존 AWS 회원가입을 해야한다. 회원가입을 하기 전 프리티어라는 개념을 알아두면 좋다. 프리티어는 아마존에서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 일종의 체험판을 제공하는 개념이다. 본질적으로 무료는 아니기에 일정 사용량 이상이 된다면 돈을 지불해야 한다. 따라서 회원가입 시 해외 결제가 가능한 신용카드가 있어야 한다.
EC2 인스턴스
아마존 웹서비스는 이마 너무나 많은 기능을 제공한다. 모든 기능을 다 공부할 시간도 필요도 느끼지 못하기에 EC2 만 공부를 하게 되었다. EC2는 아마존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중 하나로 클릭 몇 번으로 인스턴스를 만들 수 있다. 더 쉽게 말해서 클릭 몇번으로 아마존의 컴퓨터를 활용해서 인터넷으로 원격 접속할 수 있는 나만의 컴퓨터를 가질 수 있다는 뜻이다. 만드는 방법과 절차도 생각보다 단순하다.
상단바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지역을 먼저 선택하고 검색창에 EC2를 검색해서 해당 서비스로 이동하면 된다. 지금은 터키에서 거주하고 있지만 서비스의 실험과 주변 지인들에게 피드백을 받고자 한국에서 서비스를 하기 위해 한국을 선택했다. 만약 영어 블로그나 해외 사용자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그 나라를 선택하거나 근처 국가로 지역을 설정하면 더 빠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좌측의 인스턴스 매뉴를 찾아 누른 뒤 인스턴스 시작 버튼을 누르면 서버로 사용할 컴퓨터의 이름과 성능을 선택할 수 있다. 하지만 서버를 직접 구축하고 구축한 서버에 워드프레스에 필요한 프로그램들을 일일이 다운로드하여 설치하고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이유가 없다. 이유는 블로그 콘텐츠를 제공하는 목적이기 때문에 복잡한 설정보다는 누군가가 미리 만들어둔 워드프레스 이미지 파일을 인스턴스에 바로 적용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OS 이미지를 선택하는 탭에서 쉽게 wordpress를 검색하기만 하면 이미 누군가가 워드프레스 구동에 필요한 PHP나 DB나 이런 복잡하고 귀찮은 작업을 마친 '세이브 포인트'를 제공해준다. 그냥 이미 만들어진 이미지 파일을 사용해서 만들면 정말 손쉽게 워드프레스를 얻을 수 있다.
그냥 상단의 Bitnami 라는 곳에서 만든 저 워드프레스를 선택해서 설치하기로 했다. 예상치 못했던 문제가 벌써 생겨버렸다. 선택한 이미지의 최소 권장사양이 프리티어를 지원하는 t2.micro보다 높은 사양을 요구한다. 즉 완전한 무료로 사용하기는 어려운지 확인해봐야겠다.
이미지를 선택하고 밑에 인스턴스부분을 권장사양에서 프리티어가 사용 가능한 t2.micro로 설정을 변경하였다.
아래 내려와 스토리지 구성에는 프리티어로 30GB까지 프리티어로 사용 가능한 것 같으니 기존 10GB에서 30GB로 설정을 하고 인스턴스를 생성했다.
아마존에서 체험판 컴퓨터를 빌렸고 빌린 컴퓨터에 워드프레스까지 설치를 완료했다. 설정은 프리티어로 가능성을 확인하고 이전에 사두었던. com도메인을 활용해 여유 있는 세팅으로 진행해봐야겠다.
설치가 90%에서 너무 멈춰있는 것 같아서 확인해보니 정상 작동하는 것 같다. 퍼블릭 IP주소를 복사해서 주소창에 붙여 넣어서 워드프레스가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는지 확인해본다. 주소창 뒤에 /admin을 입력하면 로그인을 할 수 있는데 로그인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확인해보자.
로그를 확인하기 위해 만들어진 인스턴스를 우클릭해서 시스템 로그 가져오기로 들어간다.
로그 창에서 스크롤을 위로 올리면 박스 안에 id는 user이고 비밀번호는 위에 줄에 표시되어있다. 항상 aws에 접속해서 확인하기 힘드니 어디에 기록을 해두거나 아이디를 나중에 설정을 하도록 한다.
로그인 뒤 페이지가 정상적으로 보인다면 모든 게 끝이다. 일단 워드프레스까지는 쉽게 얻었다. 이제 남은 건 이전에 샀던 도메인을 워드프레스 블로그 홈페이지와 연결을 하고 구글에게 이쁨 받기 위한 SSL을 통해 안전한 홈페이지라고 인식할 수 있게 해주는 일이 남았다.
2022.07.03 - [WP블로그] - 워드프레스 블로그 개설을 위한 진행 순서
'WP블로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외에서 vpn보다 완벽한 무료 한국 IP 사용하는 방법 (0) | 2022.07.05 |
---|---|
워드프레스 블로그 가벼운 무료 테마 비교 (0) | 2022.07.05 |
고대디 도메인 AWS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연결 (1) | 2022.07.04 |
워드프레스 블로그 개설 도메인 구매 (1) | 2022.07.03 |
워드프레스 블로그 개설을 위한 진행 순서 (0) | 2022.07.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