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아마존 AWS의 EC2를 사용해서 어렵게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고 SSL을 적용해 https 도메인까지 적용을 완료했다. 이제 남은 건 테마 설정과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확장성 있는 블로그를 만들어야 한다. 무료로 사용 가능한 블로그용 워드프레스 테마들을 비교해서 적용해야겠다.

     

    2022.07.04 - [WP블로그] - 고대디 도메인 AWS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연결

     

    고대디 도메인 AWS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연결

    AWS의 EC2를 사용해서 워드프레스 블로그 홈페이지를 만들었다. 이제 도메인을 연결하고 SSL을 통해 http를 신뢰성이 높은 https로 바꾸는 작업을 해야 한다. GoDaddy라는 도메인 호스트에서 구매한 도

    watostory.tistory.com

     

    워드프레스 블로그용 테마 선정 조건

    워드프레스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하고 많은 홈페이지가 제작되었지만 사실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블로그나 홈페이지의 용도로 많이 사용한다. 다른 말로 워드프레스 테마는 이미 엄청나게 많은 테마가 존재하고 지금도 누군가에 의해서 만들어지고 있다. 목적에 맞는 몇 가지 중요한 요소를 점검하고 넘어가야겠다.

    • 편리한 글쓰기
    • 쉬운 SEO를 활용한 노출 기회
    • 가볍고 빠른 속도
    • 모바일 친화적인 디자인
    • 무료

     

     

     

    테마 비교

    위의 조건은 어찌 보면 거의 모든 홈페이지를 꿈꾸는 사람들의 기준이 되지 않을까 싶다. 수익을 떠나서 게시물을 작성하기 쉽고 열심히 작성한 게시물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된다면 뿌듯할 것이다. 나조차도 어느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느리면 답답하고 그냥 다른 게시물을 찾아볼 때가 있다. 또한 빠른 속도는 내가 작업하는 환경을 개선하는 의미이기에 모두에게 좋다. 이 모든 게 모바일에서도 적용이 되면 더할 나위 없을 것 같다. 첫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도전하며 막대한 돈을 쓰고 싶지 않다. 돈을 아끼기 위해 AWS로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만들었고 SSL 비용을 아꼈다. 저렴한 도메인을 구하기 위해 GoDaddy라는 호스팅 서비스를 불편하게 이용하며 진행하고 있기에 무료는 핵심이다.

     

    Astra

    해외에서나 국내에서도 가장 인지도가 있는 테마인 것 같다. 가장 많은 문서에 기록된 테마이다. 무료 버전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더 많은 기능을 위해서는 유료버전을 사용해야 한다. 인기가 많고 대중적인 이유는 가볍고 확장성이 좋다는 이유이다. 블로그도 포함을 하지만 다목적용 테마이기 때문에 손을 많이 대고 싶지 않다. 디자이너들도 수익을 위해 체험판을 제공하고 유료결제를 통해 수익을 얻는 구조가 당연하지만 모두가 사용하고 있는 테마에 돈을 내고 특별함을 추가하는 게 의미가 없다고 느껴졌다.

     

    AShe

    다음으로 가장 많이 보이는 블로그용 테마이다. 이 테마도 유료버전이 있지만 살펴보니 무료 버전의 경우에도 상당히 가벼웠다. 복잡한 기능을 추가하고 꾸며서 홈페이지를 느리게 만들 이유가 없는 블로그의 경우 나쁘지 않은 선택인 것 같아 보였다. 나름 블로그를 위한 테마답게 페이지가 seo 친화적인 구조로 코드가 짜여 있다고 하는데 이 부분은 어차피 나중에 뜯어고칠 예정이니 넘어가도록 하자.

     

    Neve

    모바일 반응형에 적합하고 나름 구글 seo를 생각하고 만든 티가 난다. 다목적으로 만들어져서 확장성도 좋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하자가 있다. 글을 보는 글 상세페이지에서 영어 샘플 페이지이지만도 오히려 가독성이 떨어지는 느낌이었다. 호불호가 있을 수 있겠다. 글을 작성하려고 하는 블로거의 경우에 가독성이 떨어지는 건 남을 위해서가 아니라 작성하는 자신을 위해서도 신경 쓰인다. 

     

    JustRead

    일단 이름부터 너무 마음에 들던 테마였다. 블로그와 포스팅 그 이외는 생각할 필요도 없을 정도로 블로그 친화적인 디자인과 기능 최소한의 블로그만을 위한 테마의 느낌이 너무 좋았다. 간단하게 CSS나 HTML 정도를 손보면 가볍게 소기의 목적을 위한 블로그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은 테마였다.

     

     

    Hemingway

    헤밍웨이 테마는 너무나 워드프레스스러운 스타일의 블로그용 테마였다.  가장 특징은 기존의 한국 블로그에 익숙한 스타일로 2단으로 구성되어 콘텐츠가 들어가는 파티션과 사이드바가 인상적이었다. 다만 조금은 산만한 디자인과 폰트 사이즈 색감들이 전반적으로 따로 노는 듯한 느낌이 들어 선뜻 손 이 가지 않았다. 

     

    Cenote

    세노테는 개인적으로 가장 이상적인 블로그 테마인 것 같다. 이것저것 나름의 기호로 따져본 결과 이 테마를 사용해야겠다. 유료버전이 있지만 유료버전을 사용할 생각은 전혀 없다. 그냥 조금씩 만져가면서 사용 가능할 정도의 확장성을 제공하고 폰트도 블로거들을 어느 정도 생각해준 것 같다. 단점이라고 한다면 CSS가 좀 과하고 모션이 조잡하게 많이 들어간 느낌이라 다른 테마들처럼 그렇게 가볍게 작동할 것 같지는 않아 보였다. 

     

    2022.07.03 - [WP블로그] - 워드프레스 블로그 개설을 위한 진행 순서

     

    워드프레스 블로그 개설을 위한 진행 순서

    워드프레스 블로그 개설을 위해 진행 순서를 정해보려고 한다. 블로그를 취미로 운영하다 보니 생각보다 재미를 느끼게 되었다. 본격적으로 나만의 블로그로 인터넷상에 새로운 취미를 담는 공

    wato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