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터키

[터키백수 D+2] 터키에서 현실 적인 디지털 노마드로 살아보자 직업 군 조사

WATO Jay 2022. 4. 9. 03:52
반응형

백수: D+'2'

감정 날씨: 맑음

 

하루 요약

터키에서 백수가 되고 한국으로 돌아갈 수 없는 이유가 너무나 많다. 한국에 청약 당첨이 되어서 아파트가 지어질 동안 고정적으로 들어오는 월급이 없기 때문에 지낼 곳을 구하기에도 무리고 부모님 댁이나 처가댁에 들어가기 힘든 상황이다. 그나마 터키는 물가도 한국보다 저렴하기도 하고 아직 즐겨보지 못한 터키가 너무 많기에 당장은 돈이 없지만 퇴직금으로 당장을 버티면서 수익 파이프를 만들어야 할 것 같다. 따라서 어디에서나 할 수 있는 디지털 노마드 직업을 찾는 것이 가장 비현실 적이면서 현실적인 방안이 될 수밖에 없는 것 같아서 디지털 노마드 직업 군과 디지털 노마드가 될 준비를 해보기로 했다.

디지털 노마드란?

디지털 노마드는 원격으로 직업을 갖거나 원격으로 수익을 내는 말 그대로 디지털 유목민이라는 뜻으로 컴퓨터와 인터넷만 있으면 어느 장소이건 일해서 돈을 벌 수 있는 형태의 삶이다. 따라서 원격으로 일을 할 수 있어야 하고 할 수 있는 적합한 일을 찾아서 수익을 낼 수 있어야 한다.

디지털 노마드 직업 군

1. 카피라이팅

카피 라이팅은 광고나 마케팅 등을 목적으로 텍스트를 작성해주는 직업이다. 기업이나 브랜드 혹은 그룹 등을 영위하는 쪽을 클라이언트로 두고 일을 하며 콘텐츠 등을 작성해주는 직업군이다. 글을 잘 쓰거나 자신 있는 사람이라면 끝없는 주제와 스타일의 글쓰기로 자유롭게 일할 수 있다. 대표적인 예로 이메일 마케팅을 위한 카피라이터를 생각해 볼 수 있다.

 

2. 가상 비서

가상 비서란 회사나 서비스가 필요한 개인을 위해 각족 작은 일을 하는 사람입니다. 업무는 비서업무지만 온라인으로 일할 수 있는 특징이 있어 어느 곳에서도 업무를 보며 편히 일하는 직업이다. 해외에서는 꾀나 일반적이지만 한국에서는 사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플랫폼이나 서비스 자체가 생소한 것으로 보인다.

 

3. 온라인 설문 조사

가장 접근성이 좋고 어느 정도 인프라가 갖추어져 있어 시간을 투자해 돈을 벌기 좋은 디지털 노마드 직업이다. 거의 누구나 할 수 있듯이 페이가 노동시간 대비 그렇게 좋지는 않은 것 같다. 말 그대로 남는 시간에 부업 정도로 해보면 좋을 것 같다. 풀타임을 위한 디지털 노마드에게는 는 맞지 않는다.

 

4. 주식이나 암호화폐 일일 거래

주식이나 암호화폐 거래는 사실상 전세계 어디에서나 할 수 있는 직업 중 하나이다. 다만 해외에서 한국 주식을 거래한다면 시간차나 인터넷 속도 등 고려할 사항이 많다. 암호화폐를 거래하려면 적어도 어느 정도 공부를 해야 하는데, 아래와 같은 사항을 공부하면 도움이 된다.

-암호화폐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

- 다양한 코인 관련 동향 뉴스를 실시간으로 파악

- 기술적 차트분석과 이해 

문제는 일일 거래를 열심히 한다고 노동력 대비 수익이 생기는 것이 아닌 리스크를 가지고 있는 형태로써 가지고 있는 시간을 투자해서 돈을 버는 형태보다는 투기의 형태에 가깝다.

 

5. 소셜 미디어 관리자

대부분의 기업은 소셜 미디어 관리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직장을 다니면서 다양한 기업들과 접촉하며 느낀 점이 있다. 작은 기업부터 대기업까지 많은 기업이 필요성은 인지 하지만 인프라를 갖추는 것은 생각보다 까다롭기 때문에 관리된 계정을 포트폴리오로 시간과 정성을 투자해 영업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 같다. 

 

6. 전자상거래 사업

전자 상거래는 온라인으로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닌 오너쉽을 가지고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를 하는 형태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 수익을 창출하는 디지털 노마드 형태이다. 이와 관련해 해외에서 전자상거래 사업을 하는 사람들에게 배송대행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해외 직구족에게 편한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구매대행 등의 형태의 서비스도 전자상거래 사업과 관련해서 생각해 볼 수 있다.

반응형

7. 영상 제작 또는 영상 편집

전 세계적으로 유튜브 등 영상 관련 플랫폼들은 최고의 호황을 누리고 있다. 따라서 콘텐츠를 소비하는 쪽을 겨냥해 영상 컨텐츠를 생산하여 직접 배포하는 방법과 컨텐츠 생산자들의 편집 서비스를 제공하는 영상 편집자가 되는 방법이 있다. 어느 쪽이던 영상 제작에 필요한 소프트웨어와 관련 지식과 노하우가 필요하다. 

 

8. 블로그와 제휴 마케팅

한국에서는 쿠팡파트너스와 같은 형태로 이해가 쉽다. 내가 가진 웹사이트나 블로그 등에 제휴 링크를 개시하고 방문한 사람들에게 발생한 판매의 일정 비율을 받는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한다. 이 방법은 블로그나 사이트를 성장시키는데 어느 정도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다수의 사람들이 몰리는 트래픽을 만들어 낼 수 있다면 효과적인 디지털 노마드 직업이 될 수 있다.

 

9. 언어 교육

해외에서 온라인 화상 채팅 서비스 등을 이용해서 국내 영어회화를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영어를 가르쳐주는 서비스가 큰 인기를 끌었다. 캠블리와 같은 서비스가 대표적인 예인데, 반대로 한국사람들이 외국에 한국어를 배우기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한국어 회화를 통해 한국어를 가르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 같다. 한국어를 가르치키 위해서는 한국어교원자격증이 필요하다.

 

10. 번역

번역은 사실상 디지털 노마드의 시초라고 볼 수 있다. 한국어 외에 언어가 가능하다면 정말 훌륭한 프리랜서 직업이다. 번역 작업도 스킬에 따라서 받을 수 있는 일이나 페이가 달라질 수 있지만 경력만 꾸준히 쌓인다면, 커리어와 함께 실력도 성장할 수 있다.

 

11. 디자인 외주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나 그래픽 디자이너가 주로 이쪽의 외주를 받아 일을 할 수 있는데, 확실한 클라이언트가 없는 한 꾸준하지 않은 작업을 해야 한다. 국내에는 라우드소싱 같은 홈페이지에서 일을 받아 공모전 느낌으로 진행할 수 있는데, 일을 마치고도 확실하게 수익이 들어오는 구조는 아니라서 이쪽도 수익이 일정 치는 않을 수 있다. 전자상거래와 관련해서 그래픽 제품을 만들어서 파는 방법도 있을 수 있다.

 

12. 웹 개발자/ 프로그래머

코딩이나 프로그램 언어에 익숙한 사람들이라면 아마도 이 글을 읽고 있지는 않을 것 같다. 요즘은 깃헙이나 기타 버전관리 시스템들이 워낙에 잘 되어 있어서 간단한 의사소통을 SNS 등으로 처리하며 원격으로 프로그래밍 작업을 하고 있다. 

 

13. 보이스 액팅

전문 성우가 아니어도 목소리가 좋은 사람들은 이미 크몽, 숨고등에도 목소리 녹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문 배우나 성우들만의 일이 아니라 정말 목소리에 자신 있다면 시도해볼 수 있는 좋은 형태인 것 같다.

 

14. 데이터 입력 작업

데이터 라벨링이라고 불리는 이 작업은 디지털 인형 눈알 붙이기 라고 불릴 정도로 단순한 작업을 한다고 한다. AI 등의 데이터 학습 등을 목적으로 하며, 하루 평균 2.7 시간 정도 일을 하고 한 달 평균 36만 7천 원 정도의 수익을 올란다고 한다. 크라우드웍스나 레이블러 에이아이웍스 등이 대표적이다. 업무는 데이터 수집이나 가공하는 과정을 한다.

 

15. 건물주

사실상 말할 필요가 없다. 건물을 소유하고 월세를 수입으로 한다. 거의 온전한 불로소득을 달성한 단계이다. 하지만 작은 공간을 저렴하게 빌려 사진 스튜디오 등으로 렌탈 사업을 할 수도 있다. 

 

아내와의 회의와 결론

이전에 아내와 협의를 마치고 백수가 되는 것까지는 성공했다. 이제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에 대한 한차례 고비가 남았다. 아내에게 가족회의를 알렸고 회의를 했다. 위에 정리한 내용에 따라서 디지털 노마드도 일반적인 직업과 같게 크게 4가지 직업군으로 나눌 수 있다. '근로소득자', '프리랜서', '사업자', '불로소득자'. 우리 부부의 목표는 당연히 불로소득이지만 현실적으로 생활비등 지출을 커버하며 자산의 형태로 노동력이 축적되는 형태를 꿈꾸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