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터키 이스탄불에 가면 꼭 필수 코스로 들리는 곳이 고등어 케밥이라고 생각합니다. 터키에서 입맛에 가장 맞는 음식을 꼽으라고 한다면 고등어 케밥을 꼽을 것 같습니다. 백종원도 칭찬하는 고등어 케밥도 메이커가 다 다릅니다. 길거리 노점상부터 골목에서 파는 가게들 근처에 가면 이곳저곳에서 고등어를 굽고 있습니다. 동양인이 지나가면 한국말 중국말 일본말 다 나옵니다. 어떻게든 호객을 해보려고... 

    Halic와 고등어케밥 파는 곳

    고등어케밥의 정식 터키식 이름은 발륵두름입니다. 발륵두름은 유럽지구와 구시가지에 보스포루스 바다를 사이에 두고 노점상들이 많이 있습니다. 지도상의 얇은 다리가 Halic역입니다. 이곳에서 내려서 유럽지구 쪽이나 구시가지 쪽으로 걸어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시가지 쪽으로 다서 갈라타 다리까지 걸어가는 건 비효율 적이고 사실 볼거리가 많이 없습니다. 

     

    유럽지구와 구시가지

    우리 부부는 고등어케밥을 먹으러 보통 유럽지구 쪽에 식당가 근처에서 먹습니다. 반대편에 가도 다양한 식당이 있고 거기도 고등어케밥으로 유명합니다. 하지만 저와 제 아내가 6개월간 자주 먹던 곳은 수산물 시장 앞에 길거리에서 파는 고등어케밥이었습니다. 이곳에서 먹는 이유는 일단 역과 그나마 더 가깝고 이쪽이 반대편보다 먹고 즐길 거리가 많기 때문입니다.

    유럽지구에서 바라본 보스포루스 바다 전경과 갈라타 브릿지

    사진에 보이는 갈라타 다리를 건너가면 관광지가 많은 구시가지 쪽으로 향할 수 있습니다. 다리를 건너가도 노점상들이 있고 아래쪽 보이는 배 같은 곳에서 고등어 케밥이나 해산물 유리를 팔기도 합니다.

    구시가지쪽 전경

    터키 백수 단골집과 에민 아저씨

    보통 우리 부부는 유럽지구 쪽에서 갈라타 다리로 올라가기 전에 수산물시장이 있는데 그 앞에서 길거리에 서서 고등어를 구워서 고등어 케밥을 만들어 주는 곳에서 25TL를 내고 사 먹었습니다. 이유는 가격이 싸고 고등어가 튼실해서 먹을 때도 한 끼처럼 든든하게 먹을 수 있어서입니다. 하지만 터키 이스탄불에서 유명한 곳은 따로 있습니다. 

    슈퍼마리오 에민 아저씨네

    바로 슈퍼마리오로 유명했던 에민 아저씨네입니다. 이곳은 저기 뒤에 보이는 콧수염 아저씨네 가게인데 원래 저희가 사 먹는 길거리 음식으로 시작했다가 브랜딩이 아주 잘돼서 저렇게 매장을 얻어서 장사를 하고 있습니다. 한국 사람들이 에민 아저씨를 많이 찾는 탓에 길거리에서도 "안녕하세요. 에민 아저씨" 이러면서 호객행위를 합니다. 

    맥주 하나 시켜놓고 기다리며

    에민 아저씨네 가게에서 고등어케밥 발륵 두름을 시켜놓고 맥주를 시켜놓으면 맥주가 거의 다 사라져 갈때쯤 가져다줍니다. 다른 가게를 가면 순식간에 초벌이 완료된 고등어를 바삭하게 구워서 말아주는데 이곳은 천천히 구워주기 때문에 아무래도 저처럼 성질이 급한 사람은 조금 힘들 듯합니다.

    에민 아저씨네 고등어 케밥

    에민 아저씨네 가게에서 시키는 음식이 더 오래 걸리는 이유는 이곳은 빵처럼 싸주는 저 밀가루를 과자처럼 바삭하게 구워줍니다. 솔직히 다른 데 가서 많이 먹는 편이지만 이곳이 맛은 제일입니다. 다만 기다리기 너무 힘든 단점이 있기는 합니다.

    에민 아저씨 초심

    사람들 중에 에민 아저씨 초심에 대해서 물어보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2달 전만 해도 자주 보이는 아저씨가 잘 안 보여서 초심 검증은 어려웠지만 아저씨가 자리를 비우는 날들이 점점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초심 이야기가 나오는지는 몰라도 뭐 식당이 맛이 전부고 맛만 있으면 되지 않을까요? 에민 아저씨네 가게에서 사 먹는 이유는 또 있습니다. 바로 화장실입니다. 이곳은 공원이 있기는 하지만 한강 공원처럼 화장실이 열려 있는 게 아니라 화장실을 닫아놨습니다. 의문점은 많은 사람들이 공원에서 시간을 보내는데 도무지 어디 가서 화장실 일을 보는지 모르겠습니다. 맥주와 맛 좋은 안주 그리고 화장실. 사실 터키 이스탄불에 온다면 고등어 케밥은 다른 곳에서 먹을 이유가 마땅치는 않습니다. 가격은 저희가 25TL에 먹는 곳보다 15TL가 비싸기는 하지만 충분한 이유는 있습니다. 

    2022.04.09 - [터키백수/터키 생활] - 터키 맥주 에페스 필스너 파는곳과 맛 리뷰

     

    터키 맥주 에페스 필스너 파는곳과 맛 리뷰

    이란에서 넘어와 터키에 처음 방문하고 가장 먼저 했던 게 숙소에 짐을 벗어던지고 근처 슈퍼로 달려가서 맥주를 찾았다. 이란은 나라에서 술을 불법으로 금하고 있기 때문에 맥주에 아주 목이

    watostory.tistory.com

    2022.04.07 - [터키백수/터키 맛집] - 터키 홍합밥 미디예돌마 백종원이 극찬한 이유가 있네요

     

    터키 홍합밥 미디예돌마 백종원이 극찬한 이유가 있네요

    터키식 홍합밥 미디예돌마 터키에는 백종원이 강추하는 터키식 홍합밥 미디예돌마가 길거리 이곳저곳에서 볼수있습니다. 하지만 길거리에서 몇번 먹어보고 실망한 뒤로는 터키내에서도 홍합

    wato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