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진 블로그를 구글 네이버 다음 같은 포털에 검색 노출 시기 키위 해 작업을 해야 한다. 이 작업을 하지 않는다면 지구 상에 내 블로그 홈페이지가 존재하는지 알리기 위해 직접 홍보를 해야 하는데 블로그를 운영하는 목적과 맞지 않기에 노출을 등록해줘야 한다.

     

    2022.07.05 - [WP블로그] - 워드프레스 블로그 가벼운 무료 테마 비교

     

    워드프레스 블로그 가벼운 무료 테마 비교

    아마존 AWS의 EC2를 사용해서 어렵게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들고 SSL을 적용해 https 도메인까지 적용을 완료했다. 이제 남은 건 테마 설정과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확장성 있는 블로그를 만들어야

    watostory.tistory.com

     

    구글 검색 노출

    워드프레스로 만든 블로그나 홈페이지는 네이버나 다음을 초점맞추다기 보다는 구글에서 발생하는 트래픽을 목적으로 한다. 구글 검색 노출하기 위해 직접 홈페이지를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할 수 있지만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보다 편하게 등록하고 편하게 관리할 수 있다. 나중에 유입이 생기면 얼마나 구글에서 어떤 키워드를 치고 들어왔는지 등을 분석할 수 있고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관련된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구글 검색 노출을 위해 워드프레스 안에서 사용할 플러그인은 다양하게 있다. 편하게 필요한 정보만 요약해주는 인사이트 플러그인들이 그예인데 지금의 경우에는 편리함을 추구하기 보다 정통으로 기본에 충실하고 필요에 따라 플러그인을 변경하던가 추가하는 방향으로 가야 할 거 같다. 선정한 플러그인은 가장 구글 오리지널과 비슷해 보이는 플러그인을 선정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구글 검색 등록

    Site Kit by Google

    워드프레스내 플러그인 페이지에 google을 검색하면 다양한 인사이트를 위한 플러그인들이 나타난다. 그중 몬스터 인사이트가 다운로드는 가장 많았지만 아직 이렇다 할 인사이트가 필요한 것도 아니고 유료를 위한 인사이트가 나올 상황도 아니기에 google의 기본을 하는 플러그인을 설치했다. 쓰지도 않는 플러그인들이 많다면 오히려 속도도 느려질 수 있고 오래된 버전을 방치했다가 해킹에 대한 위협도 생길 수 있다고 한다. 필요 없는 플러그인들을 다 지우고 구글 검색 노출을 위한 세팅을 진행한다.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실행하면 사실 건드릴게 많이 없다. 그냥 빠르게 넘어가다 보면 어느덧 완료가 되어있다. 너무나 간단하게 구글에 등록해야하는 서치 콘솔, 애널리틱스 심지어 애드센스까지 기존의 구글 계정에 빠르게 등록할 수 있었다. Site Kit은 정말 간단한 인사이트만 제공하지만 목적은 각 서비스의 가입이었기에 소기의 목적은 쉽게 이룰 수 있었다. 

     

     

    네이버 검색 노출

    이제 한국에서 가장큰 포털 플랫폼인 네이버에 검색 노출을 등록한다. 네이버는 서치 어드바이저라는 서비스를 통해 사이트 등록을 진행할 수 있다. 구글도 마찬가지이지만 네이버에 등록한다고 검색 노출을 보장해 주지는 않는다. 글이 쓸모 있어서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지 트래픽과 키워드 등 자체 알고리즘을 통해서 글을 가져간다. 경험상 구글의 상위에 노출되는 글들은 네이버에서도 쉽게 가져가는 것 같다. 이 같은 기대도 등록을 해야 한다.  

     

    네이버 검색 노출 등록 사이트 소유확인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웹마스터 툴을 통해 사이트를 등록할 수 있는데 소유자 확인을 해야 한다. cPanel을 사용할 수 있는 여건이 된다면 간단하게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넣어두면 되지만 AWS 인스턴스로 만들었다 보니 다시 들어가기 번거롭기 때문에 그냥 코드를 통해서 head에 복사 붙여 넣기를 통해 작업을 했다.

     

    워드프레스 메타 태그 입력

    플러그인을 통해 작업하는 방법을 많이 설명하지만 플러그인을 늘리고 싶지도 않고 그렇게 복잡하게 느껴지지 않아서 테마 파일 애디터에서 header.php를 들어가 head 영역에 기존 meta 태그들 밑에 붙여 넣어주고 사이트 소유 확인을 진행하면 된다.

     

    네이버 사이트 소유 확인

    위의 팝업이 뜨면 완료과 되었다. 홈페이지를 등록했으니 이제 블로그에 글을 하나씩 채워 넣어서 조금 더 살아있는 블로그를 만들어야겠다. 기존에 쓰던 일기 형식이 아닌 보다 전문적인 내용으로 사람들에게 필요할만한 정보를 구글 seo에 잘 맞춰서 하나씩 작성할 예정이다. 워드프레스를 며칠간 다루면서 확실히 느껴지는 건 왜 사람들이 티스토리 탈출을 꿈꾸면서도 티스토리에 붙어있는지 정말 잘 이해가 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