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오전장이 시작하기 전 관심종목 예상체결량을 비교해보니 오늘 딱히 슈팅이 나올 것 같은 느낌의 종목이 보이지 않았다. 예상체결등락률을 보면서 이리저리 차트를 넘기면서 보던 중 사조동아원을 처음 알게 되었다. 종목이 전날 상한가를 기록했는데 이유가 궁금해서 관련 뉴스나 공시가 있을까 찾아보던 중 희한한 공시를 발견했다. 자기주식 처분 결정이라는 공시였다. 사조동아원의 자기주식 처분 공시와 주가에 대해 공부해보기로 했다.

    사조동아원 주가 (현황/문제)

    종목 요약

    종류: 코스피

    종목명: 사조동아원(008040)

    업종: 음식료업

    시가총액: 2576억

    PER: 109.28배

    PBR: 1.17배

    <사조동아원 일봉 차트>

    2022년 4월 19일 사조동아원 일봉 차트

    사조동아원은 전날에 상한가를 기록하고 희안한 공시를 띄었다. 그리고 오늘 거래량이 실리며 장대음봉을 그리더니 다시 아랫꼬리를 달고 올라갔다. 오후장에 접어들때까지 지루했지만 계속 딴짓하면서도 지켜봤다. 이유는 또 물렸기 때문이다. 사실 굉장히 소량으로 공부용으로 들어간거라 물타기를 해서 손실구간은 아니고 조금 위험한 수익 단계라 내일 쇼박스 처럼 그냥 오전장에 상황봐서 정리해야겠다. 그나저나 왜 상한가를 기록하고 요즘 사료나 음식료품 관련주들이 이슈를 재료삼아 핫한반면 사조동아원 주가는 왜 이럴까 만약 공시 탓이라면 무슨 공지인지 알아봐야겠다.

    2022.04.18 - [터키백수/터키백수 일기] - 쇼박스 주가 단타로 접근과 물리는 방식

     

    쇼박스 주가 단타로 접근과 물리는 방식

    생업으로 주식투자를 하게 될 줄은 몰랐다. 어찌 되었건 소액이지만 하기로 한 거 최대한 집중을 해서 좋은 성과를 만들면 좋겠다 싶다. 터키에서 한국 주식을 하니 단점이 시차가 너무 달라서

    watostory.tistory.com

    자기주식 처분 결정 공시 (원인)

    공시를 보면 오늘부터 자사주 주식을 처분하겠다는 의미로 보인다. 공시를 보면서도 이해가 가지 않는 점은 아래와 같다.

    1. 총 500만 주를 팔겠다는 건가?
    2. 500만주를 1870원에 팔겠다는 건가?
    3. 누구에게 팔겠다는 거지?
    4. 꼭 상한가를 기록한 날 이런 애매모호한 공시를 올린 거지?

    이 아리송한 공시를 한 30분째 쳐다보면서 내 나름대로 이해하려고 앉은자리에서 담배를 3대를 피웠다. 93억 원어치 주식을 팔아서 재무구조를 개선하겠다는 걸 다르게 해석하면 자사주를 임직원에게 스톡옵션으로 포상하겠다는 뜻은 확실히 아니라고 생각하고. 처분 예정금액은 말 그대로 예정이라 변할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하면 500만 주를 그냥 팔아서 현금화하겠다는 의미가 남는다. 그렇다면 위의 궁금증은 두 가지가 남는데 왜 상한가 가격을 기준으로 누구에게 팔겠다는 건지?

     

    누구에게 파는 건가?

    법으로도 자사주를 가지고 있을 수 있는 양은 전체 발행 주식에 5%에 불가하다고 한다. 즉 지분 5% 이상이 아니면 주주를 밝힐 필요가 없기 때문에 사실 하이투자증권에서 중개한다는 사실밖에 알 수가 없다. 이번에 5백만 주는 최대 소유 가능한 5에도 못 미치는 3.5% 이기 때문에 누구에게 파는지는 알 수가 없다. 그럼 앞으로의 주가는 어떻게 흘러갈지 너무 궁금하다. 마지막 궁금증인 왜 꼭 상한가였냐는 거다. 다른 비슷한 사례를 찾아봐야겠다.

    타사 사례 - 현대제철 자기주식 처분 결정

    현대제철 자기주식 처분 결정 2020년 5월 25일 공시

    찾아보니 가장 비슷한 내용으로는 현대제철에서 57억 규모의 주기주식 처분을 결정했다. 목적도 재무구조개선으로 비슷하고 시간외대량매매로 사조동아원과 상당히 닮아있다. 그렇다면 이 공시 이후 주가는 어떻게 흘러왔을까가 궁금하다.

    현대제철 5월 25일 자사주 처분 이후 주가

    뭔가 차트를 보니 신빙성이 없이 느껴진다. 확실히 느껴지는 건 주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것. 그리고 가격이 그냥 평범했던 어느 날의 가격으로 거래가 되었다는 것이다. 상한가나 상승을 보인 후 공시가 나는 종목이 아니어서 뭔가 더 그렇게 느껴진다. 

    비교 사례 - 신풍제약 연구비 목적으로 자기주식 처분 결정

    신풍제약 자기주식 처분 결정 2020년 9월 21일 공시

    개인적으로는 가장 비슷한 사례가 신풍제약 사례가 있을 것 같다. 2020년 9월 21일에 공시가 있었고 그전 거래일에 강한 상승을 보여주며 하방으로 슬며시 자리를 잡았다. 처분하는 500만 주도 비슷한 양이고 다만 한 가지 아직도 해결이 되지 않는 건 적어도 신풍제약은 정말 돈이 필요했는지 당시 고점의 가격을 기준으로 공시를 내지는 않았다는 것이다. 

    2020년 신풍제약 공시 당시 주가

     

    자기주식 처분 관련 공시는 이렇게 확인

    공시와 차트의 연관성 관련해서 공부를 계속하면서 느끼는 건 한 가지다. 솔직히 공시는 불친절하다. 주식도 세대가 바뀌고 있다. 과거 전화로 거래소에 주식을 주문하던 시절이 아니라 휴대폰을 들고 다니면서도 주식 매매를 할 수 있는 세대로 발전했다. 그렇지만 공시 시스템이나 언어가 참 불친절하게 느껴진다. 마치 형식을 잘 갖춘 보고서 같지만 6하 원칙에 입각한 심플 명료한 보고의 형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어쩌면 개인투자자에게만 안친절 한 걸 수도 있고 내가 무지 한 걸지도 모르겠지만 이전에 공부한 것처럼 주체와 핵심을 파악하려고 노력해 봐야곘다.

    2022.04.19 - [터키백수/터키백수 일기] - 한국특강 주가 하락과 CB발행 공시

     

    한국특강 주가 하락과 CB발행 공시

    공시가 보통 정규장이 끝나고 공시가 올라온다. 차트를 복기하던 중에 한국특강 주가 차트를 발견했다. 이날 주가가 곤두박질친 게 신기해서 무슨 일인가 알아보다가 지난 15일에 추가 상장(국

    watostory.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