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최근에 두통이 생기고 빈혈인지 현기증이 나기 시작해서 무서워졌습니다. 인터넷을 살펴보기 시작하니 진짜 별의별 걱정부터 되기 시작했습니다. 혹시나 하는 아주 불안한 생각이 들기 시작해서 이것저것 자세하게 알아보고 심혈관질환 전조증상 자가점검부터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고 안전하게 보험을 준비하는 과정을 공유합니다.

 

 

심혈관질환 심장 모형

 

심혈관질환 전조증상

심혈관질환 전조증상을 알아야 자가점검이 가능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인터넷에 정말 다양한 방법이 있었지만 심혈관질환이라는 것에 대해 워낙 다양한 병이 예상이 가능하기 때문에 모든 내용을 다 적어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내가 지금 의심되는 상황이거나 증상에 맞게 점검을 해보는 게 좋습니다. 우선 심혈관질환이 구분되는 증상은 크게 4가지 정도로 아래와 같이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심장 관련 증상 (심근경색, 협심증 등)
  2. 뇌혈관 관련 증상 (뇌졸증, 뇌경색 등)
  3. 말초혈관 질환(다리, 손 혈관 문제)
  4. 심부전 (심장의 기능 저하)

각 증상별로 전조증상을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심장 관련 증상 자가점검

뇌혈관 관련 증상 자가점검

말초혈관 질환 자가점검

심부전 관련 자가점검

 

저의 경우는 어지러움이나 현기증이 혹시나 관련이 있지 않을까 해서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딱히 통증이 심하거나 마비 증세를 느끼고 있지는 않아서 간단하게 심부전 관련해서 점검을 해봤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하게 알고 대비하는 것이죠. 따라서 바로 병원을 가봤습니다. 이게 아침 건강 방송이 한몫을 하는 것 같습니다. 

 

심혈관질환 검사비용

우선 병원을 방문하게 된다면 그전에 어떤 검사를 하게 될지 대충 알고가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대략적인 금액도 알아보고 가면 좋겠죠. 저는 용인에 있는 병원에 방문을 했습니다. 매장 근처에 있는 병원 중에 가장 규모가 있다고 판단하고 그쪽으로 가서 검사를 했는데. 검사 방법과 과정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1. 심장초음파 검사 - 약 13만원 ~ 30만 원
  2. 심장 CT - 약 30~ 60만 원 정도 예상가능
  3. 경동맥 초음파 검사 - 약 15만 원에서 30만 원
  4. 동맥경화도 검사 - 약 5만 원에서 8만 원 정도
  5. 심전도 검사 - 1만 원 정도
  6. 혈액검사 - 5~10만 원 정도

이게 정확하게 하기 어려운 이유가 내가 병원 가는 만큼 아내도 병원에 보내서 같은 내용으로 검사를 받게 했습니다. 하지만 병원에 따라 가격이 정말 다른 것 같습니다. 따라서 대략적인 비용만 검토하고 자세한 비용은 방문할 병원에 문의하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이러니 저러니 해도 혹시 모르니 보험 점검은 꼭 하고 가시기 바랍니다. 이미 판정을 받아버리면 더 이상 보험 적용이 어려울 수 있기도 하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 전 내 보험이 제대로 보장을 하고 있는지 등 꼭 점검하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심혈관질환 보험

심혈관질환이 의심될 때 꼭 확인해야 하는 보장범위가 있습니다. 만약 보험을 알아보다가 이런 내용이 빈약하거나 비교 시 조금 떨어져 보인다면 아무리 가격이 매력적이어도 꼭 잘 걸러서 나에게 맞는 보험으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뭐든지 가격이 구매의 이유가 되면 안 되기 때문이죠. 

 

주요 심혈관 질환 보장 여부

  • 급성심근경색증: 대부분의 보험에서 다루기는 하지만 심장 혈류가 갑작스럽게 차단되면서 생기는 질환으로, 보험금 지급 기준이 대부분 다 다릅니다.
  • 협심증: 심장 혈류가 일시적으로 감소하면서 발생하는 통증이 있는 질환입니다. 보장에 빠진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꼭 확인해야 합니다.
  • 심부전: 심장이 펌프질을 잘 못해서 혈액이 잘 돌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대부분 포함은 되나 그래도 한 번 더 확인하세요.
  • 부정맥: 심장이 비정상적으로 맥박이 불규칙해지는데 이런 경우 저처럼 어지럼증이나 무기력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동맥경화증: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혈류가 감소하면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꼭 확인하세요.

마지막으로 보험마다 특정 심혈관 질환을 보장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급성심근경색증'같은 진단 기준이 엄격할 수 있습니다. 가입 전 꼭 진단비 지급 기준을 꼭 확인해 보세요.

 

보장 범위(입원 수술 치료비 보장 여부)

저는 사실 이 부분이 가장 우려되었습니다. 만약 내가 아파서 쓰러지게 된다면 남은 아내와 아이들이 너무 걱정됩니다.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기도 전에 벌써 막막해지고 걱정에 잠을 이루기도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정말 꼼꼼하게 살펴보게 되었는데 크게 3가지 위주로 살펴보아야 합니다.

 

  • 진단비: 진단만 받아도 지급되는 보험이 있으므로 해당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뇌혈관질환 + 심장질환 패키지로 같이 팔리는 상품이 많습니다.
  • 입원 수술비: 수술까지 아니더라도 시술을 받게 되는 경우라도 모두 장기적으로 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후 계속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야 합니다.
  • 약물 시술: 만약 심장이나 혈관에 스텐트 시술을 하게 되면 치료비 보장이 잘 되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사실 위 내용보다도 지금 상황에서는 병원에서 초음파, 관상동맥 CT, MRI 등 병원에 질환이 의심되어 방문하면 단골로 하는 검사들의 비급여 항목 보장이 되는지 확인하는 게 가장 꿀팁이라면 팁입니다. 

 

반응형